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글 검색기록 삭제 및 끄는 방법(+안됨 해결 완벽하게 지우기)

by 네이다음 2021. 7. 27.
반응형

구글 검색기록 삭제 및 끄는 방법(+안됨 해결 완벽하게 지우기)

구글이 지난 15분간의 검색 이력을 간편하게 지울 수 있는 기능을 선부이는 등 개인 정보 강화에 나섰습니다. 

 

현재 구글 앱에서는 최소 1시간 단위로 검색 기록을 삭제할 수 있지만, '빠른 삭제' (Quick Detele) 기능을 사용하면 검색 기록의 마지막 15분만 지울 수 있다고 하는데요. 검색어뿐만 아니라 짧은 시간 동안 구글 앱에서 방문한 웹 사이트도 포함 됩니다.

 

사용 방법은 구글 모바일 앱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프로필 아이콘을 누르고, 팝업 메뉴에서 ‘검색 기록’ 하단의 ‘지난 15 분 삭제’ 옵션을 누르면 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지난 15분 동안의 구글 검색 및 결과에서 방문한 웹사이트가 삭제된다. 다만 웹사이트 나 크롬이 아닌 구글 모바일 앱에서만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 따르면 ‘지난 15분 검색 기록 삭제’는 사용자가 가장 많이 요구한 기능 중 하나라고 합니다. 곧 모든 사용자가 새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중이며, 현재는 구글 iOS 앱에서 이용 가능하며, 연말에 안드로이드 앱에서도 가능질 전망입니다.

 

이 기능은 특정한 상황에서 유용하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입니다. 예를 들어, 연인에게 줄 선물을 스마트폰으로 검색해 모바일 쇼핑을 했을 때, 이 사실을 연인이 절대로 알 수 없도록 하려면 15분 동안의 검색 기록을 삭제함으로써 가능하겠죠?

1. 아이폰에서 구글 어플을 실행한다

2. 페이지 우측 상단에 있는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한다.

3. `15분 내 기록 삭제(Delete last 15 min)` 항목을 클릭한다.

 

추가로, 구글 포토에 저장된 이미지를 패스코드, 생체인증으로 보호할 수 있는 ‘잠금 폴더’(Locked Folder) 기능을 추가한다고 하는데요. 안드로이드12에서는 언제, 어느 앱이 카메라, 마이크 등에 접근했는지 표시하는 기능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동시에 패스워드 관리기능도 강화됩니다. 암호의 작성, 저장을 보다 쉽게 하고 저장된 암호가 해킹되거나 유출됐을 때 경고하는 기능도 추가됩니다. 새로 추가된 대략적 위치 허용 기능은 앱이 사용자의 정확한 위치가 아닌 대략적인 위치만 확인할 수 있도록 제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 해당 업데이트 때문인지는 몰라도 구글 검색기록 삭제가 안된다는 일부 네티즌들의 의견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검색표시를 지울 수 있는 엑스표시를 눌러도 사라지지 않고 그대로 이어진다는 말인데요. 이같은 현상은 모바일, 컴퓨터 동일하게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 네티즌들의 불편함이 계속 되고 있지만 구글 측에서 별다른 대처 방법은 나오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한 이용자 말에 의하면 잠시 대기 후에 검색기록 삭제를 하게 되면 된다고 합니다. 정확한 방법은 아니니 검색 삭제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먼저 휴대폰 재부팅부터 해보시길 바랍니다.

 

한편, 이러한 구글의 행보는 애플의 '앱 추적 투명성'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해석도 나온다고 합니다. 해당 기능은 반드시 사용자의 허락을 사전에 얻어야 앱 개발자가 고객 데이터를 얻을 수 있도록 강제하기 때문인데요.

이에 USA투데이는 7월 20일 “구글의 사생활 보호는 웹상에서 덜 분명한 면이 있었다”며 “이제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는 애플의 사파리, 마이크로소프트의 엣지, 모질라 파이어폭스 같은 경쟁자들을 뒤쫓고 있다”고 전한 바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