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이건희 회장 유산 사회환원 소름돋는 액수(+상속세 미술품 이재용)

by 네이다음 2021. 4. 28.
반응형

이건희 회장 유산 사회환원 소름돋는 액수(+상속세 미술품 이재용)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보유했던 재산의 60% 이상이 국고와 사회로 돌아간다고 합니다. 생전 약속한 1조 원대의 사재출연 약속을 넘어선 역대급 사회환원 계획이 이루어질 전망인데요. 유족이 납부할 상속세 또한 역대 최대 규모에 달합니다.

 

 

홍라희 여사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등 유족들은 이날 삼성전자를 통해 발표한 자료에서 12조 원에 달하는 상속세 납부 계획과 함께 1조 원 규모의 감염병·소아암·희귀 질환 지원, 10조 원대로 추정되는 미술품 기증 등 사회 환원 방침을 공개했습니다.

 

이건희 회장의 사재 1조원을 출연해 감염병 전문병원을 설립하고, 소아암·희귀 질환 어린이 지원에 나설 예정입니다. '이건희 컬렉션'으로 불린 2만 3천 점에 달하는 미술품은 국가 미술관 등에 기증한다고 합니다.

 

이건희 회장의 사재출연 약속은 13년 전인 2008년 4월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당시 이 회장은 차명계좌를 통한 조세 포탈 등 혐의로 특별검사팀으로부터 기소되자, 삼성 회장직에서 물러나고 차명 재산을 모두 실명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검 수사로 4조 5000억 원대 차명재산이 드러났는데, 이 중 1조 원가량이 해당하는 것으로 추정되어왔습니다.

 

이건희 회장의 사재출연 약속이 이 회장 명의의 재단 설립 방식으로 이뤄질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최근 코로나 19 사태를 계기로 부각된 감염병 대응의 중요성 등을 고려해 의료공헌으로 결정되었다고 합니다. 유족이 기부하는 1조 원 중 감염병 대응에 7000억 원, 어린이 환자 지원에 3000억 원이 쓰입니다.

 

중앙 감염병 전문병원은 일반·중환자·고도 음압병상, 음압 수술실, 생물안전 검사실 등 첨단 설비까지 갖춘 150 병상 규모의 세계적인 수준의 병원으로 건립될 계획이며, 2000억 원은 질병관리청 산하 국립감염병연구소의 최첨단 연구소 건축 및 필요 설비 구축, 감염병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한 제반 연구 지원 등 감염병 대응을 위한 인프라 확충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어린이 환자 지원 3000억원은 소아암·희귀 질환에 걸려 고통을 겪으면서도 비싼 치료비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어린이 환자들을 위해 쓰일 예정이며, 앞으로 10년간 소아암, 희귀 질환 어린이들 가운데 가정형편이 어려운 환아를 대상으로 유전자 검사·치료, 항암 치료, 희귀 질환 신약 치료 등을 위한 비용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향후 10년 동안 소아암 환아 1만 2000여명, 희귀 질환 환아 5000여 명 등 총 1만 7000여 명이 도움을 받게 될 전망인데요.  아울러 증상 치료를 위한 지원에 그치지 않고 소아암, 희귀 질환 임상연구 및 치료제 연구를 위한 인프라 구축 등에도 900억 원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또한 이건희 회장이 평생 수집한 개인소장 미술품 1만 1천여 건, 2만 3천여 점은 국가 박물관 등에 기증됩니다. 겸재 정선의 '인왕제색도(국보 216호)', 단원 김홍도의 '추성 부도'(보물 1393호)등 지정문화재 60건(국보 14건, 보물 46건)과 문화재, 유물·고서·고지도 등 개인 소장 고미술품 2만 1천600여 점은 국립박물관에 기증될 전망입니다.

 

김환기 화가의 '여인들과 항아리', 이중섭의 '황소' 등 근대 미술품 1천600여점은 국립현대미술관 등에 기증됩니다. 모네, 호안 미로, 살바도르 달리, 샤갈, 피카소 등 유명 서양 미술 작품도 국립현대미술관으로 넘어가며, 일부 근대 미술 작품은 작가의 연고지 등을 고려해 광주시립미술관, 전남도립미술관, 대구미술관 등 지자체 미술관과 이중섭·미술관 등 작가 미술관에 기증한다고 합니다.

 

미술계에서는 이건희 회장의 미술품이 감정가로 2조∼3조원에 이르며, 시가로는 10조 원이 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한편, 유족들이 납부해야 할 상속세 규모는 12조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이는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도 역대 최고 수준의 상속세이면서 작년 우리 정부의 총 상속세 세입액의 3∼4배에 달하는 금액입니다. 이 회장이 남긴 유산은 삼성생명[032830], 삼성전자, 삼성물산[028260] 등 계열사 주식과 미술품, 한남동 자택과 용인 에버랜드 부지 등 부동산, 현금성 자산 등을 합해 총 30조 원 규모로 업계는 추정하고 있습니다.

 


유족들은 5년 간 6회에 걸쳐 분납하는 연부연납 제도를 활용해 상속세를 납부할 예정이며, 4월 30일 2조원 가량을 납부하고, 앞으로 5년 간 총 5회에 걸쳐 상속세를 분납합니다. 단, 유족들은 이날 주식 분할 내역과 상속 재원에 대해서는 따로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삼성 측은 "유족들이 앞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상생 노력'을 거듭 강조한 고 이건희 회장의 뜻에 따라 다양한 사회환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라며 " 삼성전자 등 관계사들도 다양한 사회공헌을 통해 사업보국(事業報國)이라는 창업이념을 실천하고, '새로운 삼성'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이건희 회장의 역대급 재산환원에 네티즌들은 "이 시대의 영웅, 정말 멋지신 분" "참으로 대단하고 훌륭한 결정입니다" "입장 바꿔 생각해보면 전 사회에 환원 못할 거 같아요" "30조.. 와 닿지 않은 숫자이지만 역시 명품기업 답네요"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텐데 정말 대단하네요" "삼성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어마어마합니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재용 8kg 빠진 충격적인 현재 근황(+재판 형량 충수염)

이재용 8kg 빠진 충격적인 현재 근황(+재판 형량 충수염) 삼성그룹 불법합병 및 삼성 바이오로직스 회계부정 의혹’ 사건의 첫 공판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다소 수척해진 얼굴로 법정에 출

naverkakao1.tistory.com

 

 

이재용 대장 괴사 절단 너무 심각한 현재 몸상태(+맹장 충수염 나이)

이재용 대장 괴사 절단 너무 심각한 현재 몸상태(+맹장 충수염 나이) 충수가 터져 응급수술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대장 일부도 잘라낸 것으로 알려져 네티즌들의 안타

naverkakao1.tistory.com

 

 

정진석 추기경 선종 너무 안타까운 사망원인(+나이 고향 빈소위치)

정진석 추기경 선종 너무 안타까운 사망원인(+나이 고향 빈소위치) 천주교 서울대교구장을 지낸 정진석 추기경이 4월 27일 밤 향년 80세의 나이로 선종했습니다. 사망원인으로는 노환에 따른 

naverkakao1.tistory.com

 

 

양현종 메이저리그 데뷔 소름돋는 연봉 수준(+재산 나이 인스타)

양현종 메이저리그 데뷔 소름돋는 연봉 수준(+재산 나이 인스타) 양현종이 마침애 메이저리그의 부름을 받아 정규시즌 첫 등판을 신고했습니다. 양현종은 4월 27일 미국 텍사스주 알링턴의 글로

naverkakao1.tistory.com

 

 

AOA 권민아 극단적선택 너무 심각한 현재상황(+인스타 지민)

AOA 권민아 극단적선택 너무 심각한 현재상황(+인스타 지민) 그룹 AOA 출신 배우 권민아가 또 한 번 극단적 선택을 암시했습니다. 상당히 위태로워 보이는 상태에 네티즌들의 우려가 이어지고 있

naverkakao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