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꿀팁

2021 보궐선거 휴일 뜻 후보 사전투표 총정리(+준비물 나이)

by 네이다음 2021. 4. 1.
반응형

2021 보궐선거 휴일 뜻 후보 사전투표 총정리(+준비물 나이)

2021 보궐선거 투표일이 6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서울시장, 부산시장을 뽑는 중요한 투표니까 선거 당일은 휴일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 같은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4.7 보궐선거 날은 휴일이 아닙니다.

 

평일날 선거를 하는만큼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줬으면 하는 아쉬움은 있지만, 서울과 부산 지역만 공휴일로 지정하게 된다면 형평성에 어긋나겠죠. 재보궐선거가 휴일이 되었던 경우는 지난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력의 탄핵으로 앞당겨 치러졌던 19대 대선뿐입니다.

 

따라서, 사전투표와 선거 당일 연장된 선거시간으로 소중한 한 표를 투표할 수 있는데요. 2021 보궐선거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2021 보궐선거 뜻

 

보궐선거란, 선거에 의해 선출된 의원 등이 임기 중 사퇴, 사망, 실형 선고 등으로 인해 그 직위를 잃어 공석 상태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걸위(闕位)라고 합니다. 보궐 선거는 궐위(闕位)를 메우기(보:補) 위해 치러집니다.

 

쉽게 말하자면 공석에 보충하기 위한 서울시장, 부산시장, 국회의원, 지방의원이 보궐선거/재보궐선거에 해당이 됩니다.

 

서울시장은 자살로 생을 마감한 박원순의 공석, 부산시장은 오거돈 시장이 성추행 사건에 휘말려 가해 사실을 인정하고 사퇴함에 따라 보궐선거가 진행됩니다. 

 

2. 2021 보궐선거 후보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

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울산 남구 시의장 보궐선거 후보

경상남도 의령군 구시군 보궐선거 후보

3. 2021 보궐선거 선거권(+준비물)

선거권 - 선거일 현재 만 18세(2003.04.08 이전 출생자) 이상의 국민, 공직선거법 제15조에 따라 선거권이 있는 외국인,

 

준비물 -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학생증, 청소년증, 기타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첨부된 신분증명서 / 마스크 착용 필수

 

4. 2021 보궐선거 사전투표

사전투표 - 2021년 4월 2일 (금) ~ 4월 3일 (토) 오전 6시 ~ 오후 6시 2일간

 

선거당일 - 2021년 4월 7일 (수) 오전 6시 ~ 오후 8시 (2시간 연장)

 

이번 보궐선거가 휴일이 아닌 만큼 보다 많은 시민들이 사전투표를 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사전투표 또한 일반 투표와 동일하게 진행되지만, 다른 점은 사전투표소가 설치된 곳 어디에서나 투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2021 보궐선거 유의사항

- 기표소 내 촬영 금지

기표소 안에서 투표지를 촬영할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4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 투표 참여에 대한 확인이 필요한 경우 투표관리관에게 투표확인증을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 비닐장갑을 벗고 손에 투표 인증숏 금지

코로나 19 예방을 위해 투표소를 벗어날 때까지 비닐장갑을 꼭 착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어린 자녀 등은 가급적 (사전) 투표소에 동반하지 않기

- 선거 포스터, 벽보 훼손 금지

선거 포스터나 벽보를 훼손한 경우 선거법 위반으로 형사처벌됩니다.

선거 법규안내 및 위반행위 신고는 국번 없이 1390


방역수칙 주의하시고 신분증 꼭 소지하셔서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주세요. 투표는 가장 공식적인 의사 표현이며, 국민이 주권을 발휘하는 가장 기본적이며 주요한 수단 중 하나입니다.

 

 

서울시 예술인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대상 총정리(+링크 금액)

서울시 예술인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대상 총정리(+링크 금액) 코로나 19 여파로 많은 업종이 피해를 봤지만, 그 중에서도 문화예술계는 코로나 19로 심각한 피해를 입은 업종 중 하나라고 생

naverkakao1.tistory.com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이의신청 방법(+지원대상 제출서류)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이의신청 방법(+지원대상 제출서류) 4차 재난지원금인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신청 첫날인 2021년 3월 29일 접수 시작 3시간 만에 14만6천명이 신청을 마쳤습니다

naverkakao1.tistory.com

 

 

축구 한일전 중계시간 실시간 경기 보는방법(+손흥민 명단 역대전적 승부예측)

축구 한일전 중계시간 실시간 경기 보는방법(+손흥민 명단 역대전적 승부예측) 오랜만에 한일전이 열리면서 중계시간과 실시간으로 경기를 보는 방법과 출전명단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

naverkakao1.tistory.com

 

 

경기 극저신용대출 4차 신청방법 지원대상(+기간 입금후기)

경기 극저신용대출 4차 신청방법 지원대상(+기간 입금후기) 코로나 19 여파로 생계도 어렵고, 이에 따라 대출도 잘 되지 않는 요즘인데요. 경기도에서는 신용등급이 낮아 제도권 금융서비스 이용

naverkakao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