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가입증명서 간단한 발급방법
국민연금이란 국민이 직장을 갖고 소득이 발생하는 경우 급여의 일부분을 저축하는 형태로 18세 이상부터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는 자격조건이 주어지며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소득을 보장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대한민국의 직장인이라면은 모두 이 국민연금제도에 가입되어 있으실 것 같은데요.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있는 것을 증명하는 국민연금 가입증명서가 이직 시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재직 중인 회사를 그만두고 다른 직장으로 이직하고자 하는 경우 본인의 경력을 증명하기 위해서 경력증명서가 필요한데 전 회사의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발급이 어려운 경우 경력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간단한 절차를 통해 받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국민연금가입증명서는 이전 회사의 경력사항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가입 사실 내역만 기재하기 때문에 간혹 허위 경력증명서로 취업이 되는 불상사를 막을 수도 있습니다.
직접 가까운 공단 지사에 방문하여 받는 방법도 있지만,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자택에서도 간편하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간단한 발급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
국민연금에 관련된 모든 것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2. 전자민원 - 개인민원 - 가입증명서 클릭
개인 민원에서 하단 쪽으로 스크롤을 내리시면 '가입증명서(국/영문)'이라는 항목이 보이실 거예요. 눌러주신 다음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국민연금 서비스는 공인인증이 꼭 필요합니다.
3. 국민연금 가입내역
로그인을 하시게 되면 본인이 가입했던 모든 직장의 가입내역이 나오게 되는데요. 필요한 부분만 체크해서 '프린터발급'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인쇄가 허용되지 않는 프린트기도 있으니 발급하기 전에 인쇄 상태를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팩스발급 방법
전화를 해 팩스로 자료를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제출할 곳에 팩스가 있다면 이 방법이 가장 빠르고 간단합니다.
국민공단 콜센터 '1355' 에 전화해 간단한 인증절차를 거친 뒤, 서류를 받을 팩스 번호를 불러주면 담당자가 필요한 곳으로 자료를 발송해줍니다. (전화 유료요금 별도)
인터넷, 팩스로 발급받은 증명서 모두 공단 민원실에서 발급받은 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집니다. 간단한 방법으로 번거로운 상황을 줄여보세요:) 기타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자유롭게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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