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꿀팁

소득금액증명원 홈텍스 발급방법 (+오프라인 발급장소 발급시기)

by 네이다음 2021. 3. 26.
반응형

소득금액증명원 홈텍스 발급방법 (+오프라인 발급장소 발급시기)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나라에서 실시하는 여러 제도나 혜택 혹은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소득증빙서류가 필요합니다. 특히 은행들이 소득증빙이 쉽지 않은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소득증빙서류는 국세청에서 발급하는 소득금액증명원인데요. 

 

약간은 생소하시겠지만, 집에서도 편리하게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목차

 

1. 소득금액증명원이란?

소득금액증명원이란 개인 또는 법인의 경제적 이익을 상세히 기록함으로써,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또는 연말정산한 납세자의 소득금액을 확인하는 내용의 문서를 말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작성 시에는 납세자의 인적사항을 비롯하여 원천징수의무자의 법인명 또는 상호, 사업자 등록번호, 소득금액, 총 결정세액 등을 빠짐없이 기재해야 합니다.

 

소득금액의 내용으로는 종합소득세 신고자의 경우 종합소득금액을, 연말정산 근로소득자는 과세 대상 급여액을, 연말정산 사업소득자는 당해연도 사업소득금액을 각각 기재하도록 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소득 서류입니다.

 

2.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시기

소득금액증명원은 현재 2019년 귀속분까지만 출력이 가능합니다. 

2020년 귀속분은 2021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이후 출력이 가능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이전년도 연말정산을 내년 5월에 하기 때문에 2021년인 지금은 작년 2020년의 소득증빙 서류를 발급받게 되는 것입니다.

 

3. 소득금액증명원 홈텍스 발급방법

 

① 홈텍스 홈페이지 접속 → 민원증명 → 소독금액증명

② 로그인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

③ 개인 인적사항 입력 → 신청하기 → 출력

4. 소득금액증명원 오프라인 발급방법

소득금액증명원 오프라인 발급방법은 가까운 주민센터나 세무서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신분증을 꼭 지참하셔야 되며, 대리인이 받을 경우 위임장이나 대리인의 신분증 사본이 필요합니다.

 

주민센터에서 받을 경우, 세무서를 통해서 확인 후 팩스로 전달받는 방식이기 때문에 처리 되기까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리 오래걸리지는 않지만 경우에 따라서 1시간 이상 소요되기도 합니다.

 

또 다른 오프라인 방법으로는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지하철, 공공기관, 은행에 주로 있으며 각각 운영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정부24 홈페이지에서 확인 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이라는 말이 생소해서 그렇지, 방법은 정말 간단한 것 같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동사무서와 세무서는 대기시간이 있을 수도 있으니 무인창구와 홈텍스를 이용해 빠르게 발급받아 보세요.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자유롭게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경기 극저신용대출 4차 신청방법 지원대상(+기간 입금후기)

경기 극저신용대출 4차 신청방법 지원대상(+기간 입금후기) 코로나 19 여파로 생계도 어렵고, 이에 따라 대출도 잘 되지 않는 요즘인데요. 경기도에서는 신용등급이 낮아 제도권 금융서비스 이용

naverkakao1.tistory.com

 

카카오톡 오류 안드로이드 갤럭시 어플 강제종료 해결방법(+웹뷰)

카카오톡 오류 안드로이드 갤럭시 어플 강제종료 해결방법(+웹뷰) 3월 23일 오전 일부 구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들 사이에서 카카오톡·네이버·토스 등 앱이 꺼지는 오류가 발생하고 있

naverkakao1.tistory.com

 

 

여권 재발급 온라인 신청방법 간편신청(+대상 수수료 링크)

여권 재발급 온라인 신청방법 간편신청(+대상 수수료 링크) 그동안 여권발급을 위해 두 번이나 민원창구를 방문해야 하니 여간 번거로운 게 아녔는데요. 이제는 온라인으로 여권발급 신청을 하

naverkakao1.tistory.com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간단한 발급방법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간단한 발급방법 국민연금이란 국민이 직장을 갖고 소득이 발생하는 경우 급여의 일부분을 저축하는 형태로 18세 이상부터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는 자격조건이 주어지

naverkakao1.tistory.com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예상수령액 확인 수령나이)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예상수령액 확인 수령나이)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직장에 다니는 사람은 누구나 은퇴 시점을 맞게 되면서 향후를 어떻게 살아가야 될지 고민하기 마련이죠.

naverkakao1.tistory.com

 

반응형

댓글